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갑근세율 계산방법 알아보기

2021. 3. 15.

갑근세율 계산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근세율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득이 있는분들은 누구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세금의 종류는 많기 때문에헷갈리시는 부분이 많을것입니다. 그중에 근로소득세에 해당하며 직장에 다니면서 소득을 얻는 근로자분들이 납부하는 갑근세율 계산방법과 원천징수 확인서 발급과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근세율

 

 

 

갑근세란 무엇인가?

월급, 상여금, 수당, 퇴직금 등의 근로자가 근무한 대가로 얻은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이 "갑근세, 갑종근로소득세"라고 불립니다. 근로소득세에는 두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갑종과 을종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을종 근로소득세"란

외국기관이나 재외 외국인으로부터 받는 급여를 뜻하며 우리나라 대다수의 근로자들은"갑종 근로소득세"를 적용받습니다.

"갑종 근로소득세"는 근무한 대가로 받는 봉급이나 보수, 상여금, 임금, 수당, 급료, 세비, 연금 또는 이와 비슷한 성질의

급여를 뜻하고, 여기에 매기는 세금이 "갑종 근로소득세"입니다.지금은 법 개정에 따라서 갑종과 을종이라는 명칭이 없어지고 "근로소득세"라는 이름으로 통칭하게 되었습니다.

 

갑근세율

 

갑근세 계산방법은?

근로소득 간이세액 표에 의하면 원천징수되는 갑근세 소득세법 제132조 및 시행령 제194조에 따라서 원천징수 의무자가 매월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근로소득 간이세액 표에 세금을 원천징수하도록 규정합니다. 근로소득세와 주민세는 갑근세율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갑근세율은 본인의 소득구간에 따라 결정되며, 여기서 소득구간은 과세대상 소득을 의미하고 소득공제 항목을 적용한 다음의 것을 기준으로 하기에 부양가족의 수 등에 따라서 세액이 달라집니다.

 

연간 총급여액-근로소득공제 = 근로소득금액*

근로소득금액*-인적공제-연금보험료 공제-특별소득공제=과세표준**

과세표준** 적용 산출세액-근로소득세액공제=결정세액**

갑근세=결정세액***/12

 

1. 일용직 근로자=(일급여액-100,000원) X 3.6% X 근무일수

2. 일반 근로자=근로소득 간이세액 표에 의하여 징수

 

월 급여가 결정되면 그에 따라 4대 보험과 원천징수 세금(갑근세)이 결정되며, 급여 수준에 따라서 4대 보험금과 갑근세액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홈텍스 갑근세 계산기

갑근세 계산기를 사용하시려면 먼저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의 월급을 적은 다음본인을 포함한 전체 공제대상 가족수와 20세 이하의 자녀수를 적용한 다음 조회 버튼을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갑근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는 사업자나 근로자가 얻는 소득과 원천징수에 대한 소득세 내역에 대한 증명을 관공서나 금융기관 등에 제출하기 위한 목적의 확인서입니다.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에는 납세자의 성명과 주소, 주민번호, 신상명세와 함께 징수 의무자의 신상, 증명서 사용목적과 소득세 내역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반드시 세무사무소의도장과 대표자의 도장이 찍혀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반 원천징수 영수증과 다르게 제출처와 확인서 사용목적, 확인자 등이 기재되며, 반드시 세무사의 도장과 대표자의 도장이 날인되어있어야 효력이 발생합니다.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발급방법

원천징수 영수증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는 근무하는 회사나

회사의 요청으로 세무를 관리하는 세무사 사무실에서 사용목적을 기재한 다음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무서에는 불가능합니다)

 

 

 

이번주 인기 게시물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