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경찰 계급표와 업무, 봉급표 알아보기

2021. 10. 20.

경찰 계급표와 업무, 봉급표 알아보기


 

 

경찰관이-뒤돌아있다
경찰관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찰 계급표와 업무,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공무원을 준비 중이시거나 경찰 계급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혹은 봉급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경찰 계급표는 총 10단계로 되어있습니다. 처음에 합격해서 경찰이 되면 순경으로 시작합니다.

 

아래에 좀더 자세히 정리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찰 계급표

경찰 계급표는 순경으로 시작해서-경장-경사 순으로 진급합니다. 순경은 9급 공무원에 해당하고, 경장은 8급 공무원, 경위와 경사는 7급에 해당합니다. 경사 이후에는 경위, 경감, 경정, 총경 등의 4계급이 있고, 경감은 6급이며, 경정은 5급입니다. 여기서 총경까지 간다고 하면 경찰서장급인 4급 간부가 됩니다. 경위 총경에서 경무관으로 진급을 하게 된다면 이때부터는 고위급 간부에 해당합니다.

 

 

3급정도에 해당하고 (치안감, 치안정감, 경찰청 차장급)의 간부가 됩니다. 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의 계급 순으로 올라갑니다. 치안총감과 경찰청장급의 계급은 부서 차관급의 대우를 받습니다.

경찰-계급표
경찰 계급표

 


경찰 업무

경찰이되고나서 경찰의 주 업무는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의 치안 실무자가 되어,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의 보호는 물론이고, 범죄예방과 진압, 수사와 교통단속, 그리고 기타 등등의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목적으로 종사하게 됩니다. 또한 경위나 경감으로 진급을 하게 되면, 지구대 팀장이나 파출소장, 계장급 실무자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경위와 경감은 일선 형사들을 지휘하는 사람입니다.)

 

 


경찰 봉급표

경찰의 연차별 또는 계급별 봉급표는 이렇습니다. 순경1호봉같은경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9급이기 때문에 2021년을 기준으로 160만 원대의 봉급을 받고, 경위는 200만 원, 총경은 300만 원, 치안정감은 400만 원대의 봉급을 받고 있습니다. (업무 강도 및 초과근무 수당은 제외한 금액입니다.) 거의 뭐 최저시급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찰-봉급표
경찰 공무원 봉급표

 

 

이번주 인기 게시물

 

 

 


같이 보면 좋은 글

 

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 사이트 바로가기(링크 첨부)

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 사이트 바로가기(링크 첨부) 운전을 하시다 보면 자기 자신도 모르게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발 시에는 과태료와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래서 내가 교

987a.qkqxld.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