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점수 올리기, 빨리 올리는 높이는 방법

2021. 11. 4.

신용점수 올리기, 빨리 올리는 높이는 방법


 

신용점수-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기, 빨리 올리는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신용등급체계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신용점수 올리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같은 직장에 다니는 동료가 같은 월급을 받더라도 소득과 지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신용등급은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신용점수제를 설명해놓은 토스 공식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공식 홈페이지

 

 

https://toss.im/team

 

 

토스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위에 걸어놓은 링크를 통해서 신용 점수제가 어떤 것인지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신용점수-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바뀐 이유는 신용등급 간의 이동이 어려우며, 신용등급의 차이로 인해 불이익이 크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금리 및 대출한도에서 저신용자에 비해서 높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엄청 중요합니다.

 

저신용자가 은행에서 돈을 빌리게 되면 금리도 높고, 한도 또한 엄청 낮게 측정되기 때문에 시중의 은행에서 거의 대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2금융이나 제3,4 금융에서 대출을 받게 되어 이자의 부담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 버리지 않기 신용카드는 기록이 전부 남기 때문에 오랫동안 잘 사용한 카드가 한 사람의 신용이 됩니다.

 

즉 오랫동안 이 사람이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고 잘 갚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한 카드가 제일 좋습니다. (오히려 최신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를 해지한다면 신용점수가 오히려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카드회사에서 돈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잘 쓰고 잘 갚으면 신용점수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 사용을 적절하게 자제해서 쓸 만큼 쓰고 갚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팁은 일시불과 할부가 있지만, 될 수 있으면 일시불 결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현금서비스는 절대 사용하지 말고, 신용카드 한도는 줄이는 것보다 최대한 늘린 다음 한도액의 30~50%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휴대폰 비용, 공공요금 성실히 납부하기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한두 번 연체하고 한 번에 내면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이러한 사소한 것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친 다고 합니다.

 

그래서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 시 가산점)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 관리비 , 국민연금, 관리비 등의 6개월 이상 연체 없이 납부한 내역을 "개인신용평가사"에 제출하시면 가산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납부한 기록 제출)

 

만약에 연체한 것이 있다면 오래된 날짜부터 하나씩 납부하시면 됩니다.

 

 

신용점수-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체크카드 사용하기(활용하기)

체크카드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만을 사용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비율을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하시면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체크카드로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이상 사용을 했을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성실 상환하기

대출이 있다고 해서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성실하게 상환을 했을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금리고 높으면서 오래된 대출이 있다면 그것을 먼저 성실하게 상환한다면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미친 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은 제1금융권에서 받는 것이 좋으며, 만약 2금융권이상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그것을 제일먼저 상환해야합니다. 또한 대출은 여러은행보다는 한 은행에서 받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학자금 대출 같은 경우 성실히 상환했을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상환정보"를 알아서 등록해주기 때문에 성실하게 갚아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대출은 없고 학자금 대출만 있다면 최대 45점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올리기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자주 확인하기

이전엔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2021년 1월부터 바뀌었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자주 확인해서 점수를 확인하고 신용점수를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조회는 NICE평가정보, 토스, 올 크레딧 등에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핵심

  • 연체 및 미납하지 않기
  • 통신요금 및 공공요금 성실납부
  • 대출 성실상환
  • 신용카드 최대한도의 30~50% 수준 유지
  • 체크카드 월 30만 원 이상 6개월 사용
  • 제1금융권 이용하기

 

 

이번주 인기 게시물

 

 

 


같이 보면 좋은 글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방법 알아보기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카드 회원의 예금계좌에서 카드사용금액이 결제일에

987a.qkqxld.com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바로가기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하나씩은 갖고 계시는 신용카드는 잘만 사용하시면 많은

987a.qkqxld.com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바로가기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 결제일 변경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한카드 결제일별 이용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는 다들 하나씩 가지고 계실 겁니다. 이 신용카드는 카

987a.qkqxld.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