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2022. 3. 7.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LPG 차량을 구매해서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옛날에는 장애인 운전자나 영업용 택시, 국가유공자 등의 일부 계층들한테만 판매를 하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미세먼지 및 환경오염 때문에 일반 사람들한테도 LPG 차량을 판매하고 타고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LPG 차량을 구경할 수 있는 K Car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 Car 공식 홈페이지

K Car 사이트

 

 

K Car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제가 위에 걸어놓은 링크를 통해서 접속하시면 'LPG 중고차'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LPG 차량 장단점(장점)

 

LPG 차량 장점 첫 번째(저렴한 연료비)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의 장단점에서 첫 번째는 바로 저렴한 연료비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연료비(기름값)입니다. 그래서 LPG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연료비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LPG 가격은 디젤, 가솔린의 60% 수준으로 평균 리터당 가솔린이 1700원, 디젤이 1600원, LPG 1100원입니다.(연료비가 많이 올랐습니다.)


 

LPG 차량 장점 두 번째(친환경)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장단점에서 장점 두 번째는 친환경적입니다. LPG는 디젤, 가솔린에 비해서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큰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LPG 차량은 2차 미세먼지의 주원인으로 알려진 '질소 산화물' 배출량을 1Km로 따졌을 때 가솔린은 0.02g, 디젤은 0.56g, LPG는 0.006g입니다.

 

그래서 LPG 차량을 운행하고 다니는 것만으로 환경피해 감소에 도움이 되며, 환경오염을 줄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LPG 차량 장점 세 번째(정숙함)

 

 

LPG 차량 장단점에서 장점 세 번째는 정숙함입니다. 조용하다는 말인데, 일반적인 디젤 차량과 비교해서 디젤차는 오래 타면 엔진 소음이 엄청 시끄럽습니다. 그렇지만 LPG는 디젤 차량에 비하여 소리도 조용하면서 차량의 떨림이 없는 정숙함을 갖고 있습니다.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LPG 차량 장단점(단점)

 

LPG 차량 단점 첫 번째(낮은 연비)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장단점에서 단점 첫 번째는 낮은 연비입니다. 솔직히 LPG 자동차의 편균 연비는 가솔린(휘발유) 자동차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가솔린 차량은 평균 리터당 11.6km이고, 디젤은 평균 리터당 15.6km, LPG는 평균 리터당 10.3km로 가장 연비가 낮습니다.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그렇기 때문에 연비로 따지면 가솔린과 디젤보다는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연료비가 저렴하지만, 단점은 연비가 낮다는 것인데, 이런 점들을 봤을 때 LPG가 정말 괜찮은지 생각해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LPG 차량 단점 두 번째(충전소 부족)

 

 

LPG 차량 장단점에서 단점 두 번째는 충전소 부족입니다. 일반적인 주유소는 정말 찾기가 쉬운 반면에 LPG충전소는 충전소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가끔 불편한 상황을 겪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현재 LPG 차량을 운행하고 있지만, 다음날 차를 운행해야 한다면 전날에 가서 가스를 충전하고 옵니다.


 

LPG 차량 단점 세 번째(제한적인 차종)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장단점에서 단점 세 번째는 차종이 제한적인 것입니다. 아직은 LPG 차량 차종이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국가에서 LPG 차량의 구입을 풀어주긴 했지만,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 나서는 새로운 LPG 차량 출시가 더딘 편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그렌져부터 K7까지 LPG를 이용할 수 있는 차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점점 개선되고 있습니다.


 

LPG 차량 단점 네 번째(가스누출)

 

 

LPG 차량 장단점에서 단점 네 번째는 가스누출입니다. LPG 차량은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여 운행되기 때문에 특성상 안전장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스가 누출된다면, 폭발이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

그래서 외국의 경우 안전성의 문제로 인해 LPG 차량은 터널길이가 길거나 사고 대처가 어려운 곳은 진입을 통제하고, 법으로 정해놓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안전규제가 없어서 큰 잠재적 위험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LPG 차량이 위험한 것이 아닙니다. 요즘 출시하고 있는 LPG 차량들은 가스누출을 대비하여 안전장치를 구매해놓고 있어서 가스사고의 발생 확률은 정말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가스냄새가 나거나 누출의 의심이 들면 밸브를 잠그고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LPG 차량 (자동차) 장단점, 장점 단점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해서 지식을 함께 나눠보세요.

 

 

이번주 인기 게시물

 

 

 


같이 보면 좋은 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작동원리, 혜택, 종류)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작동원리, 혜택,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작동원리, 혜택,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는 자동차 연료가 가솔린과

987a.qkqxld.com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계산법, 감면, 면제 대상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계산법, 감면, 면제 대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계산법, 감면, 면제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이

987a.qkqxld.com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교체 주기 시기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교체 주기 시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 교체 주기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있고 자동차 관리를 잘하시는 분들이

987a.qkqxld.com

 

자동차 명의 변경시, 이전시 필요한 서류, 비용, 가족 상속

자동차 명의 변경시, 이전시 필요한 서류, 비용, 가족 상속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명의 변경시, 이전시 필요한 서류, 비용, 가족 상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을 중고로

987a.qkqxld.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