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2022. 6. 23.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코로나가 점점 잠잠 해지는 요즘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때문에 난리가 아닌 상황입니다.

 

코로나처럼 전염되는 건 아닌지 점염 감염경로와 원인 및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차

     

    아래는 질병관리청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 공식 홈페이지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질병관리청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위에 걸어놓은 링크를 통해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란 무엇인가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1958년도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1970년 콩고 민주공화국을 시작으로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보고 된 바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

    연구를 위해서 사육된 원숭이들한테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해서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인간이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첫 사례는 앞서 말씀드린 바이러스 퇴치에 노력을 기울이던 1970년도 콩고 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나이지리아, 가봉,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코트디부아르, 콩고공화국, 카메룬 등의 중서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보고되면서 풍토병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5월 이후에 스페인과 이탈리아, 영국 등의 유럽을 중심으로 발생하기 시작하더니 미국 등의 풍토병이 아닌 국가에서 이례적으로 발생하면서 우리나라 한국에서 2022년 6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를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감시를 강화중에 있습니다.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전염경로)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및 전염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 감염병입니다. 그래서 사람에서 사람 동물에서 사람 감염된 환경에서 사람으로 전파가 될 수 있으며, 이중에 사람으로의 감염경로는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환자의 혈액, 딱지, 체액, 피부 병변 부산물, 감염된 옷, 침구, 바늘 등이 주원인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감염 환자와 가까운 접촉을 해야 감염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발생한 5월 6일 나이지리아 여행객인 영국 남성에 의하여 촉발되었는데, 이 남성이 동성애자 파티를 통해서 퍼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성의 감염자들도 늘고 있지만, 현재 원숭이 두창 확진자 중에서 99%가 남성이며, 남성 간의 성관계로 인한 환자들 비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원숭이 두창 증상

    원숭이두창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숭이 두창 전염 초기 증상은 피로감과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발열, 발진, 근육통, 두통, 무기력, 림프절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진은 발열 후 1일~3일 이내 시작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 증상이 얼굴과 손바닥, 발바닥 등에서 평평하고 붉은 반점이 돋아나다가 물집이 잡히면서 고름처럼 하얀 액체가 들어차는 피부발진이 생기며, 간혹 입이나 생식기, 안구에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완전하게 사라지기까지는 최고 21일(3주) 정도 걸리며, 세계 보건기구 WHO에 의하면 치명률은 3~6%의 확률로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고 합니다. (코로나의 치명률은 0.13%)

     

     

    원숭이 두창 예방법

    원숭이두창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숭이 두창에 감염된 사람과 동물(원숭이 및 설치류 등),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 접촉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이 주의하셔야 합니다.

    • 감염된(감염위험이 있는) 사람, 동물과의 직접적, 간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감염된 환자가 사용한 물품(리넨과 같은 침구류 등)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감염 의심이 되는 사람, 동물 및 물건과 접촉을 했을 때는 비누를 사용해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소독제를 이용해서 깨끗이 합니다.
    • 원숭이 두창이 발생한곳을 여행하는 경우에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 의 접촉은 무조건 피합니다.

     

     

    원숭이 두창 백신

    원숭이 두창 백신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국내(한국)에 비축하고 있는 두창 백신은 생물테러 및 국가의 공중보건 위기 상황 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는 것이며, 현재 원숭이 두창 예방목적의 상용화된 백신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이외의 궁금 사항

    이외의 궁금 사항은 질병관리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108010000 

     

     

     

    오늘은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전염 감염경로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공유해서 지식을 함께 나눠보세요.

     

     

    이번주 인기 게시글

     

     

     

    같이 보면 좋은 글

     

    코로나 완치자 재감염, 백신접종, 방역패스(항체)

    코로나 완치자 재감염, 백신접종, 방역패스(항체)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완치자 재감염, 백신접종, 방역패스(항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재감염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코로

    987a.qkqxld.com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고하는 방법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고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 보상,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2022년 초 한국의 백신 1차 접종은 87.5%이며, 2차 접종은

    987a.qkqxld.com

    댓글